오르다 창의 9: 패스트카드 (Fast Card) 놀이 방법
활동 목표: 자신의 게임판에 그림 카드 6장을 모두 채우는 게임을 통해 분류 능력과 구성 요소들에 대응시키는 능력이 발달한다. 눈과 손의 협응 능력과 순발력이 발달하고, 집중력과 위치에 대한 기억력을 향상한다. 어휘력이 풍부해진다.
놀이 자료: 게임판 4개, 카드 36장, 회전판 2개, 화살 2개
사전준비
1. 각 게임자는 게임판을 1개씩 나누어 가진다.
2. 중앙에 카드를 앞면이 보이게 6줄로 배치한다.
3. 중앙에 회전축에 화살을 끼운 회전판을 놓는다.
4.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회전판을 돌릴 2명의 게임자를 정한다. 이 2명의 게임자는 다른 게임자들과 같이 게임에 참여하면서 회전판 중 1개를 돌리는 역할을 한다.
5.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진행자가 될 게임자를 정한다. 이 게임자도 다른 게임자들과 같이 참여한다.
기본놀이 방법1
1. 회전판을 돌릴 게임자가 2개의 회전판의 화살을 차례대로 돌린다.
2. 회전판의 화살이 멈추면 회전판의 화살을 돌린 각 게임자는 화살이 가리키는 그림을 외친다.
3. 모든 게임자는 동시에 화살이 가리키는 2개의 그림이 합성되어 있는 카드를 찾는다. 예를 들어 한 회전판의 화살이 원숭이 그림에 멈추고, 다른 회전판의 화살은 자전거에 멈추었다면 모든 게임자는 자전거에 앉아있는 원숭이 카드를 가능한 한 빨리 찾는다.
4. 자전거에 앉아 있는 원숭이 카드를 찾아서 손으로 짚은 사람이 그 카드를 가져와 자신의 게임판 빈칸에 놓는다.
5. 자신의 게임판에 카드 6장을 먼저 채운 게임자가 이긴다.
기본놀이 방법2
위의 놀이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게임을 진행하되 한 가지 다른 점은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한 게임자의 게임판에 놓여 있는 카드를 다른 게임자가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한 게임자의 게임판에 '자전거에 앉아있는 원숭이 카드'가 놓여 있는데 다음에 또다시 회전판에서 원숭이와 자전거가 나올 수 있다. 이 경우에 만약 그 카드를 가진 게임자가 먼저 카드를 손으로 짚지 않으면 상대편 게임자가 그 카드를 짚고 가져갈 수 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게임판에 6개의 카드를 먼저 채운 게임자가 이긴다.
필자는 수업을 진행할 때 오르다 교구 지침서에 나와 있는 방법과는 조금 다르게 진행한다. 오르다 자유 수업은 거의 1:1 수업이 많기 때문에 아동과 선생이 게임판을 각각 2개씩 동일하게 나눠 가진 후 전체 카드를 책상 위에 깔아 둔다. 그 후 순서를 정하여 자신의 차례에 화살을 동시에 돌린 다음 화살의 끝이 지시하는 두 가지 그림이 합성된 카드를 중앙에서 찾기 시작한다. 먼저 손으로 집은 사람이 가져가고 상대방의 게임판에 들어간 카드는 절대 뺏어오지 못하도록 게임을 진행한다. 룰은 둘이 합의하여 얼마든지 정할 수 있기에 아동과 선생이 함께 규칙을 세우며 즐겁고 자율적인 수업을 만들어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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